[부동산] 부동산과 동산의 차이점
1. 정의
- 부동산不動産
자산 중 토지와 가옥을 가리킨다. 가재, 기계 등의 동산에 비해 고액이며 이동이 어려우며 개별성이 강한 특징이 있다. 독자적인 시장구조를 갖고 있다.
쉽게 말해 부不동動산産은 움직이지 않는 자산
땅, 수목, 교량, 도로 포장, 주택, 아파트등 건물과 같이 토지 위에 있는 장착물을 말한다.
- 동산動産
움직이는 자산, 부동산 이외의 물건으로 토지와 정책물 이외 모든 유체(有體)물을 말한다. 지상물이지만 임시적인 판자집, 임시로 심어놓은 상태의 수목 등 토지에 정착되지 않은 것은 동산으로 분류되며, 관리할 수 있는 자연력은 모두 동산이다.
하지만 감자, 과일과 같이 분리되지 않은 과실은 나무 또는 토지의 일부지만 그것이 수확이 되어 독립적인 경제적 가치를 가지게 되면 나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명인방법을 통해 거래의 객체로서 동산이 된다.
*명인방법 : 지상물을 토지로부터 분리, 독립하여 거래하기 위한 공시방법을 말한다.
선박, 자동차, 항공기 등 특정한 중기는 모두 동산이지만 등기나 등록이라는 공시방법을 갖춥으로써 권리의 이전이나 저당권의 설정등에 있어서는 부동산과 같이 다루어진다.
2. 동산과 부동산의 차이
- 부동산不動産
장점 : 안정성, 등기부등본 등록 자산, 근저당설정, 담보가치 하락이 크지 않음.
단점 : 비싸다. 환금성이 떨어진다, 시장에 따라 변동이 심함.
- 동산動産
장점 : 높은 환금성, 많은 수요.
단점 : 부동산에 비해 낮은 안정성, 담보가치의 하락.
유일하게 근저당 설정이 가능한 담보가 자동차, 선박, 비행기.
자동차는 요즘 흔하게 갖고 있는 동산으로 매력적인 담보가치를 지니고 있다.
#부동산용어 #부동산 #동산 #부동산과동산의정의 #부동산과동산의차이